
송금 잘못해서 많이 놀라셨죠? 실수로 계좌 번호 잘못쓰거나 금액 잘못 입력해서 이체한 돈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보낸 사람 실수이지만, 보낸 돈 찾아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미리 알고 있으면, 실수로 보냈을때 당황하지 않고 잘 대처할 수 있으니 챙겨놓으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부모님, 자녀가 노출되면 당하기 쉬운 보이스피싱, 온라인 사기를 미리 막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정리했습니다. 가입 공짜이고요, 미리 등록해놓고 사기 위험 알림을 받으면 피해를 막을 수 있겠죠?
송금 잘못했을때, 상황별 정리
경우에 따라서 돈 돌려받는 방법은 다릅니다. 먼저 이체 잘못한 경우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해결방법도 알려드립니다.
- 지인에게 잘못 보낸 경우
- 모르는 사람에게 잘못 보낸 경우
- 금액을 잘못 입력한 경우
- 중복으로 송금한 경우
- 사기 당해서 이체한 경우 (👇중고사기보상 가능?)
- 본인 계좌로 잘못 송금한 경우
- 회사에 잘못 이체한 경우
송금 잘못했을때, 돈 돌려받는 방법
잘못 보낸 경우에 따라서 돌려받는 방법이 다른데요, 순서대로 돈 돌려받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1. 지인에게 잘못 송금한 경우
가장 빠른 해결 방법은 빨리 전화해서 달라고 부탁하세요. 아는 사람이지만 받기 어렵다면 아래 방법을 이용해주세요.
2-1. 잘못 송금한 경우
1) 모르는 사람에게 송금한 경우
2) 계좌번호는 맞는데, 금액을 틀려서 송금한 경우
3) 중복으로 같은 계좌에 송금한 경우
2-2. 잘못 송금한 돈 받는 방법
‘착오송금’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상대방의 동의가 없으면 돌려받기 어렵습니다. 본인의 잘못으로 이체를 잘못했다면, 우선 해당 은행에 문의하세요.
3. 사기를 당해 송금한 경우
가족, 지인,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을 사칭해서 돈을 보낸 경우에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안심보상제(신청만 하면 보상 가능!)를 통해 상세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4. 기타 확인사항
은행을 통해 상대방에게 착오송금을 신청하는 경우, 소요기간은 2주 정도입니다.
상대방의 동의가 없다면 반환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송금 내용이 사기거래로 인해 발생했다면 반드시 해당은행으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족 보안 알리미
부모님, 자녀가 보이스피싱, 사기거래에 당할까 걱정되시죠? ‘가족 보안 알리미’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족에게 발생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및 사기거래를 미리 알 수 있습니다.
1. 금융사고 알림
금융사고 거래 의심이 감지되었을때, 미리 설정해놓은 가족에게 알림이 가는 서비스입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 설정한 가족 구성원에게 알림이 갑니다.
- 자녀, 부모,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을 사칭해서 연락이 오는 경우
- 가족, 지인 도용 및 제 3자 명의 도용해서 연락이 오는 경우
- 중고 거래 사기 목적으로 연락 오는 경우
2. 가족 보안 알리미 설정 방법
토스앱에서 가족보안 알리미를 신청하는 방법인데요, 휴대폰 연락처에 등록된 번호로 연결이 가능하며, 토스에 가입하여 상호간 승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토스에 가입해서 서로 보이스피싱, 온라인 사기에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계좌이체 실수로 잘못했을때 잘못보낸 돈 돌려받는 방법과 금융사고 가족 알림 서비스를 소개드렸습니다. 토스에 가입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만, 착오송금 요청 서비스는 타은행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