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전화 한번은 받아보셨죠? 보이스피싱으로 연간 약 1,800억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아직도 ‘설마 나한테 이런 일이 생길까’ 라고 생각하시는건 아니죠? 보이스피싱 피하면 좋은데 꼭 한번은 실수로 당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가족, 지인들 중에 보이스피싱 당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때 보상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리 알고 나면 받을 수 있는 보상 방법이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보상 받는 방법(안심보상제), 보상 가능한 경우, 제외되는 경우, 보상 범위, 증거 자료제출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안심보상제란
- 보이스피싱 보상받을 수 있는 경우
- 보이스피싱 보호 제외되는 경우
- 보이스피싱 보상 범위
1. 안심보상제란
토스 금융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안심보상제 서비스입니다. 금융사고, 중고사기에 대한 피해를 보상해주는데요, 고객의 잘못이 있더라도 절차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안심보상제 서비스이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노출시 가족간 알림 서비스도 있습니다. 나이드신 부모님, 아직 어린 자녀를 위한 서비스(무료)이니 참고바랍니다. 늦기 전에 가족 알림 공짜로 신청부터 하세요. 오늘 신청해야 내일 보상 받을 수 있어요.
2. 보이스피싱 보상받는 경우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보상받는 경우입니다. 해당 경우에만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가족, 지인을 사칭하는 사람에게 토스로 돈을 보낸 경우
-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을 사칭하는 사람에게 송금한 경우
- 개인정보 유출되어 토스로 돈이 빠져나간 경우
3. 보이스피싱 보호 제외 경우
보이스피싱 보상 및 보호에서 제외되는 경우입니다. 보이스피싱을 당하더라도 토스라면 보호해줍니다.
- 제도 시행일 20년 7월 6일 이전의 피해건
- 계정 소지자가 로그인 비밀번호, 공동인증서 등 접속 정보를 스스로 타인에게 알려준 경우
- 가족 또는 지인이 도용한 경우
- 이용자의 고의 및 중과실로 인한 경우
- FDS(이상금융거래 감지시스템)을 통해 차단되었으나, 해제하여 송금한 경우
- 토스가 아닌 다른 기관을 통한 송금일 경우
- 토스가 아닌 오픈 뱅킹으로 송금한 경우
- 사고 발생 후, 30일 이후가 경과한 경우
4. 보이스피싱 보상 범위
사고 발생 후, 30일 이내에 신고하면 최초 1회, 최대 5,000만원까지 보상 가능
5. 보이스피싱 증거자료
증거 자료를 챙겨야 합니다. 아래 자료를 챙겨 해당 은행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가해자가 토스를 통해 송금을 받는 경우, 토스에서 ‘지급정지 요청서’를 받는 즉시 해당 계좌 입출금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이용 내역확인서(송금확인증)
- 사건사고 사실확인원
이상으로 보이스피싱 당했을때, 보상받을 수 있는 안심보상제 서비스를 알려드렸습니다. 보이스피싱 당하지 않길 바라지만, 당했을때 꼭 알고 보상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