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EES 에서 주관하는 미국 fe, pe 종류 합격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에 가서 엔지니어가 되거나 한국에서 북미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할 경우,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공부 시작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항이 있죠. 자격증 시험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그리고 자격증 난이도 즉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아야 합니다.
다행히 미국 기사, 미국 기술사 시험은 난이도를 판단할 수 있는 합격률을 매년 공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1년 동안 자료를 정리해봤습니다. 공부를 시작한다면 반드시 확인하시고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기사 FE 종류 합격률 난이도
미국 기사 FE (Fundamentals of Engineering) 시험은 PE(Professional Engineer)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사전 시험이다. 시험은 110 문제로 구성되어 있고 6시간 정도의 시험시간이 주어진다. 시험 문제를 풀 수 있는 시간은 5시간 20분이고 튜터링 및 확인시간을 포함하면 6시간 정도 소요된다.
미국 기사 FE 종류
- FE chemical
- FE civil
- FE electrical and computer
- FE environmental
- FE industrial and systems
- FE mechanical
- FE other disciplines
FE 합격률 난이도 응시수
FE 시험 합격률을 통해 시험 난이도를 가늠해보자. 최근 1년간 전 세계에서 친 FE 시험 합격률(pass rates)이다. 한국 기사 시험 합격률과 비교해보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영어로된 시험인만큼 비영어권 국가에서는 합격률이 이만큼 높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합격률이 높다고 쉽게 생각하면 떨어지기 쉬우니 조금은 긴장하여 공부하기 바란다.
자격증을 볼때 응시자도 꼭 확인하는 편이다. 응시자가 많다는 것은 그 자격증이 상대적으로 메리트가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아래 응시자 수로 봤을때 FE civil, mechanical, electrical and computer 에 응시자가 몰리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표로 상세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FE Guidebook 가이드북
FE 시험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가이드북을 가져왔다. 시험 비용, 일정, 자격, 환불 규정 등에 대해 나와있다. 참고하여 도움받으시기 바란다.
기술사 PE 종류 합격률
FE 시험 합격하고 PE 까지 도전하실 분이라면 아래 종류 및 합격률, 난이도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기 바란다.
기술사 PE 자격증 종류
미국 기술사 PE 종류는 아래와 같다. 무려 10가지 이상으로 다루고 있다. 종류 및 개수는 아래 리스트를 확인하기 바란다.
- PE agricultural and biological
- PE architectural
- PE chemical
- PE electrical and computer
- PE civil
- PE control systems
- PE industrial and systems
- PE environmental
- PE fire protection
- PE mining and mineral processing
- PE mechanical
- PE metallurgical and materials
- PE petroleum
- PE structural
- PE naval architecture and marine
- PE nuclear
미국 기술사 PE 합격률 난이도 응시자
기술사 PE 합격률 난이도 응시자수
👇미국기술사 PE 자격증 시험 등록 방법(5분도 안걸려요)
미국 기술사 난이도를 알아보기 위해 합격률을 알아보았다. 한국 기술사 대비 합격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미국 기술사 PE 시험치는 비용이 100만원 가까이 달하다보니 그만큼 준비를 많이 하는거 같다는 생각도 들고, 한국 기술사 시험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다시 느낀다.
아래 합격률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최근 1년간 합격률을 기준으로한 통계 자료이다. 1st time pass는 첫번째 시험친 사람 숫자이며 1st time pass는 한번에 통과한 합격률이다. 두번 이상 시험을 본 경우 repeat volume으로 집계되는데, repeat pass는 두 번 이상 시험본 사람의 합격률이다.
통계에 의하면, 동일한 PE 시험을 1년 이내에 두 번 이상 보는 경우는 50%가 되지 않으며, 두 번 이상 시험을 본 경우 첫 시험 합격률 보다 합격률이 더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일한 시험을 두 번 봤는데 또 떨어질 확률이 높다는 것인데…준비를 잘해서 한번에 합격하는게 어떻게든 좋을거 같다.
PE 또한 응시자 수를 참고하기 바란다. 공급이 많다는 것은 시장에 수요도 그만큼 많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본인의 주업무, 전공에 따라서 PE 과목을 기본적으로 선택하되 응시수도 참고하여 최종 선택하길 바란다.

이상으로 국제기술사 중에서도 한국인이 시험볼 수 있는 미국 기사 FE, 기술사 PE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시험 종류, 합격률, 난이도, 응시자수를 참고하셔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문의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더 많은 자료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